본문 바로가기
악마와 천사이야기 - 세번째


당신은 지금 죽어서 천국에 가야한다고 합니다. 눈앞에 양갈래길 이 있는데 한쪽은 지옥이고 한쪽은 천국이에요. 그러나 어느쪽이 천국인지 지옥인지 모릅니다. 양갈래길 앞에 천사와 악마가 있고요, 누가 천사고 누가 악마인지 모를 때,

악마는 거짓말만 하고 천사는 참말만 하는 사실을 알고 있습니다.

둘중 한명에게만 딱 한마디만 해서 대답을 듣고 천국에 가는 방법은?


천사와 악마를 울궈먹어서 좀 그렇지만, 이번엔 어떻게 해야 좋을지에 대한 질문이에요. 이히

Commented by 레몬향최루탄 at 2009/12/17 01:31
저 사람은 이쪽이 천국이라고 말할까요 지옥이라고 말할까요?

지옥이라고 말하는쪽이 천국

천국이라고 말하는쪽이 지옥

설명은 아래님이 해주세요
Commented by nVec at 2009/12/17 02:11
현재 물어볼 대상이 천사인지 악마인지 알 수 없는 상황(50%확률)
하지만 정답은 100% 보장이 필요하기 때문에
누구에게 물어봐도 동일한 대답이 나올 수 있는 질문 이어야 함.

천사의 대답을 Angel(x) 라고 하고 악마의 대답을 Devil(x)라고 하면
Angel(Devil(x)) = Devil(Angel(x)) 임을 알 수 있음.
하지만 이런 구조는 반드시 두가지 질문을 필요로하게 됨.
문제의 조건상 하나의 질문만이 허용되기 때문에 질문을 하나로 엮어야 함.

단순히 질문 두개를 연결문으로 이어주면 사실상 질문이 두개나 마찬가지이기 때문에.
질문에 대한 대답의 주체를 바꿔주는 트릭이 필요

따라서 답을 구조적으로 써보면.
(저 사람은 (천국이 어디라고) 답할까요?)

이 경우 어느쪽에 물어봐도 항상 같은 답이 나오고
둘 중 하나는 거짓을 말하기 때문에 질문에 대한 답을 뒤집으면 천국을 선택 할 수 있음.

따라서 왼쪽이라고 하면 오른쪽이 천국, 오른쪽이라고 하면 왼쪽이 천국.
Commented by 히언 at 2009/12/18 00:33
오 nVec님..
Commented by 사과맛 at 2009/12/24 23:33
꽁수지만ㅎㅎ, 본인이 가장 정확히 알고 있는 진실 중.. 예를 들어 이름,나이,성별 중 "제가 '아무개'인가요?"
라고 물으면 악마는 '아니', 천사는 ' 네^^' 하지 않을까요...ㅡ_ㅡ;;;
Commented by 재규어씨 at 2009/12/29 20:46
저는 문제를 끝까지 안읽고 혼자 생각했었는데... 천사인지 악마인지 모르는 두명이 서있었군요;
저는 천사인지 악마인지 모르는 한명이 서있었는줄 알고 풀어봤는데..

만약에 한명만 서있었다면,

"당신은 내가 오른쪽이 천국이냐고 물어보면 맞다고 할건가요?"

라고 질문하면 될 것 같아요.
그가 천사라면.. 오른쪽이 천국이면 "네" 라고 할거고 지옥이면 "아니오" 라고 하겠죠.
그가 악마라도.. 오른쪽이 천국이면 "네" 라고 할거고 지옥이면 "아니오" 라고 하겠죠.

문제를 이상하게 풀었네;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
친절한 임베디드 시스템 개발자 되기 강좌 글 전체 리스트 (링크) -



댓글





친절한 임베디드 개발자 되기 강좌 글 전체 리스트 (링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