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까지 Hardware Level에서 Hardware기본하고, CPU가 어떻게 동작하는지 봤으니까, 실제 이것들이 Processor에서는 어떻게 적용되고 어떻게 구성이 되어있는지 알아봐야겠지요.
아뜰리에라는건 공방, 작업장등을 말하고요, 보통예술가? Artist 들의 작업장을 말하죠. Micro Processor를 잘 아는건, Embedded System을 잘 만들어내기 위한 작업장을 잘 정리하고 setup했다는 얘기와 같다고 생각해요.
Target으로 하고있는 MCU는 ARM을 CPU 로 쓰고있는 MCU를 할거니까, ARM에 대한 탐사를하려고 하는데요. 어쨌거나, Processor를 알려면 ARM의특징, 사용하는 Mode들, 그리고 Exception과 Mode이야기, 내부 Register의구조와 사용법, 그리고 ARM SoC는 어떤 Concept인가를 알아야 한답니다.
이런 질문에 대답을 할 수 있나요? Processor에 Interrupt가걸리면 Hardware적으로 어떻게처리가되는지 잘 설명가능한가요?Processor는 도대체 어떻게 동작하는걸까요?
이걸보고 뭔가느껴지는게 있나요? 이런건 어떻게봐야하는건지.. 쩝.
CPU 내부의 작동원리는 앞에서 살펴본것과 같이 간단합니다. ARM도 마찬가지에요. 단순한 작업만 수행할 수 있다구요. 상당히 간단하죠. 어쩌면 보다보면 의외로 간단한 Architecture에 놀랄수도 있겠군요.
할 수 있는일이라고는 데이터전송, 연산, Branch (분기)정도라고 해야죠. 그러면 Interrupt 같은 예술적으로 복잡한행위는 Hardware적으로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야겠죠.
자, 우리 이런걸 알아버리러 가는거 에요.
뒤에서부터는 이 Chapter를 모두 안다고 가정하고 이야기가 진행되니까, 신경써 주세요. 플리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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